7일 만에야 폈는데 대성 두 자를 새긴 금간자(金簡子)가 있었으므로 다시 이름을 대성이라 하고, 그 어미를 집에 모셔 와서 함께 봉양했다. 이미 장성하자 사냥하기를 좋아하더니 어느날 토함산에 올라가 곰 한 마리를 잡고 산 밑 마을에서 잤다. 꿈에 곰이 변해서 귀신이 되어 시비를 걸며 말했다.
사람과 만물은 각기 그 생(生)을 이루고 각기 그 곳에 안주하며 하늘이 준 수명을 온전히 누리고 있다. 이로써 살펴본다면 백성이 어찌 반드시 그 사냥을 의지해야만 그 생(生)을 이룬다고 하겠는가? 옛 사람은 ‘포위하지 말고 무리를 한꺼번에 덮치지 말라’고 가르쳤으니, 이는 살생(殺生)이 잘못인
한시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창작할 수도 없었고 창작할 필요도 없었다. 그들이 하층의 민요와 상층의 한시를 지니고 있었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민요와 이를 정제한 가창의 문학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가창의 문학 가운데 신라의 것은 향찰이라는 기록의 수단을 얻어 향가로 남게 된 것이며 고구려나
신라의 왕도 역할을 하였다.
고려가 신라를 합병한 935년(태조 18) 처음으로 경주라 불렀으며, 940년(태조 23) 영남지방의 행정 관청인 안동대도호부(安東大都護府)가 설치되었다. 987년(성종 6) 동경(東京)으로 바꾸고, 유수사(留守使)를 두었으며 1012년(현종 3)에 다시 경주가 되었다. 한동안 경주부에 설치
한문과 한문학을 통해 표현되고 구체화되었다.
*통일신라- 당나라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독자적인 전통과 함께 발전시켰다.
*발해- 당나라와의 교류에서 신라와 경쟁했으며 일본과도 사신을 교환했다.
*일본- 당나라 문화를 힘써 받아들이면서 한문학이나 불교에서도 기존의 수준을 따르